본문 바로가기
  • 가천(Gachen-佳川)
세덕총람(世德叢覽)

8.주요인물(主要人物)-13) 인물(人物)-震望16世-震峒-震嵩-震宗-希徵 [10]

by choijooly 2024. 5. 19.

8. 주요인물(主要人物)

13)인 물(人物)-[10]

 

ㅇ진망(震望16世)

자는 여견(汝堅)이며 찰방공 최진호의 증손이다.용모가 훤칠하고 체구가 크며

도량이 넓었다. 심원한 교훈을 후손에게 남겨 전하게 하였으며 공조참의에

증직 되었다.(고성지)

 

ㅇ진동(震峒16世)

절충장군 행 용양위 부호군이며 수로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이다.

(주)최진동(崔震峒):의숙공 최강의 증손이고 죽송헌공 최유박(崔由礡)의 자

 

ㅇ진숭(震嵩16世)

자는 진중(鎭仲)이고 의숙공 최강의 증손이며 동지공(同知公)최유방(崔由磅)의

자이다. 수(壽) 로 가선대부이고 증 호군(護軍)이다.(족보)

 

ㅇ진종(震宗16世)

자는 진원(鎭元)이고 호는 매괴당(梅槐堂)이다. 의숙공 최강의 증손이고

최유박(崔由礡)공의 자로 수(壽)통정대부이며 우행이 있어

읍지에 실려있다.(족보)

 

ㅇ희징(希徵16世)

태어나면서 부터 뛰어난 재질이 있어 글을 외었으며

인륜(人倫)등의 글자에사랑하고 공경한다는 뜻이 있음을 알았다

장성해서는 경전과 역사서를 보고그 내용들을 어버이 섬기는 바탕으로 삼았다

.평생을 한결같이 지내면서 남들에게 급박한 일이 생기면

힘을 다해 도와 주었고일을 처리할 때에는 성심성의를 다해

각각 그 이치에 마땅하게 하지 않음이 없었다.자질(子姪)들을 가르치는 때에는

반드시 의로운 방법으로 바탕을 삼아 늘 그들에게"독서는 사람답게 사는

근본이며 효제는 선을 행하는 근원이다.너희들은 마땅히 힘쓸지어다."라고

당부하였다.(세헌록)(주)최희징(希徵 16世): 해정공 최수강의 증손